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전에 노트북을 알아본다는 글을 썻었는데요.

이제 진짜로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고가 노트북을 구입할 생각은 없습니다. 노트북으로 뭐 거창한 게임을 할 것도 아니고...

그런데 고가가 아니라서 오히려 더 고민을 하게 되네요. 무언가를 얻으려면 무언가를 포기해야만하니.


선택지는 두가지입니다.

'괜찮은 CPU+내장그래픽' or '약간 낮춘 CPU+적절한 외장그래픽'

결국 고민끝에 첫번째 선택지인 '괜찮은 CPU+내장그래픽'을 선택했습니다.

어중간하게 돈을 더 들이고 싶지 않기도 했고요. 상당히 오래 살펴봤는데, 괜찮은 선택지는 상당한 가격의 갭이 있더군요.


저런 조건으로 이리저리 찾아본 결과 최종적으로 '한성컴퓨터 H57 DGA4560'을 선택했습니다.

CPU는 G4560, 램 8기가, 해상도 1920x1080, 화면 15.6인치, 하드디스크 1테라입니다. SSD는 없고요.

가격은 오늘 다나와 기준 476,000원입니다.


참고로 좀 더 좋은 스펙으로 고려했던 사항이 썬더볼트3 지원이었는데요. 저정도 가격에 절대 불가능하더군요.

최소가 77만원이고 그 다음부터는 9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노트북에 환장한 사람이 아니라면 데스크탑 사는게 나을 것 같아요.




제가 썬더볼트 이야기를 왜 하냐면, 최근 썬더볼트를 이용해서 기존의 데스크탑 그래픽카드를 외장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기준은 썬더볼트3입니다. 그 이하인 1, 2는 대역폭이 모자란다고 하네요.


성능은 기존의 데스크탑에 연결하는 것의 90~95%정도의 성능이 나온다고 하고요. 해당장비가 정확히 말하면 외부에 PCI-E 슬롯을 꺼내주는 형식의 제품이다보니 사운드카드, 네트워크카드 등의 PCI-E 슬롯 사용 제품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위에 적었듯이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노트북 자체가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비싸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USB같은 보급형과는 차원이 다르네요. 저렴한 제품엔 안 달려있어요... 뭐 본격적인 가격(100만원 이상)의 노트북에는 어지간하면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만, 저는 거기까지 갈 생각은 없어서요.


비싼 제품에만 달려있으니 만약 있는데 활용 안하면 그것은 그 나름대로 돈낭비를 하는 기분이 들 것 같습니다.

썬더볼트가 달린 노트북 쓰시는 분은 되도록이면 활용 방안을 찾아보시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아 그리고... G4560은 윈도우10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금 쓰는 컴퓨터는 윈도우 7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10을 써야 한다고 생각하니 좀 걱정도 많이 됩니다.

일단 익숙하지 않으니까요.

노트북에 설치해서 사용해 보기 전에 일단 지금 쓰는 컴퓨터에서 가상머신으로 깔아서 좀 해보고 노트북이 오면 설치를 해야겠습니다.


오랜만에 나름 크게 지르는 거라서 두근두근하네요. 한동안 돈 쓸 일이 없었는데...

나중에 주문해서 택배가 오면 사진이라도 찍어서 올려야겠습니다.

posted by 별빛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