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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3. 22. 18:23 애니이야기

작년에 SHIROBAKO가 방송되면서 많은 분들이 애니업계가 어떻다, 하는 것에 대해 조금 관심을 가지게 되셨을텐데..


사실 애니메이션은 어디까지나 애니메이션.. 현실과는 틀려도 많이 틀립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중 그나마 제가 많이 알고 있는 '성우 캐스팅'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글을 살짝 써봅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모 위키에 SHIROBAKO 14화의 성우 캐스팅에 대한 부분이 언급되어 있어서 해당 애니메이션을 저도 보았는데, 그 부분은 확실히 과장도 존재하고 과장이 아닌 부분도 있습니다. 




일단 성우 캐스팅 방법은 몇가지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방법은 '오디션'이죠.


어떤분들은 경력이 많은 베테랑은 오디션을 보지 않을 것이다, 라고 멋대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나이가 60, 70되는 성우도 오디션 보러다닙니다.


물론 경력이 쌓이면 그만큼 오디션을 통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오디션을 통하지 않는 것은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오디션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성우들의 잠재력을 볼 수 있고, 거기서 판단해서 더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베테랑이더라도 '작품에 어울리지 않는 성우'는 작품을 망칩니다. 성우 띄워주려고 애니메이션 만드는게 아니잖아요? 오디션이 가장 큰 의미를 가지는 부분이 바로 이러한 부분이죠.


일본은 아니지만, 헐리우드의 경우도 연기경력이 높은 배우들이 오디션을 많이 봅니다. 일반인의 관점에서는 의외라면 의외인데, 예술에 아무리 상업성을 들이부워도 그 문턱은 장난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오디션을 보는 과정은 어떻게 될까?


작품을 제작하는 프로덕션에서 공지를 내걸고 공개적으로 성우를 모집합니다. 그런데 어느곳에서는 '공개적'이지만 어느곳에서는 '半공개(또는 半비공개)'같은 전형으로 모으죠. 이건 무슨 이야기냐면.. 그냥 대놓고 '이번에 작품 만드는데 성우 구합니다'가 아니라, 여러 성우 프로덕션에 '성우를 구하는데 당신들이 오디션에 내보낼 성우를 선별해서 보내라'라는 식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 업계에서 대부분 이런식으로 성우를 구하죠.


그렇기 때문에 성우프로덕션에 소속이 되어있지 않고, 경력이 낮거나 지명도가 낮은 성우는 애초에 일거리 자체가 한정되게 됩니다. 일이 있다는 소식도 못 듣는 일도 빈번하죠. 반면, 특정 성우 프로덕션에서 특정성우의 푸시 의혹이 일어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이유때문이죠. 애초에 일이 있는데도 해당 작품의 오디션에도 내보내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폐단이 있는데도 이런 방식을 계속 고수하는 이유는, 오디션에 소요되는 시간도 시간이거니와, 좀 더 실력있는 성우를 안정적으로 선별해 낼 수 있는 장점도 있고요. 한편으로는 오디션에서 엑스트라의 수급이 함께 이루어지는데, 이 부분이 쉽다는 것입니다. 엑스트라는 매번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각 성우프로덕션에 분배를 해서 쓰는데, 작품에 참여하는 성우들의 성우프로덕션에서 많이 수급합니다.





앞에서 성우 프로덕션에 소속되어 있는데도 일이 안 잡히는, 심한 경우는 오디션마저 잡히지 않는 경우도 가끔씩 있는데요. 이러한 성우들이 대부분 프리로 나가는 편입니다. 그럼 이 성우들은 어떻게 되나??


일단 프리로 나가면 주류 성우로 돌아오기는 매우매우매우 힘들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가장 흔한 루트는 역시 성우 자체를 그만두는 경우고요. 게임, 특히 에로게 성우로 나가거나 에로 애니메이션 성우로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에로게, 야애니 성우는 결코 대우가 좋지 못하고요. 그것도 몇몇 에로게, 야애니 성우를 제외하면 정말 성우 취급을 떠나 제대로 된 사람 취급을 못 받는 경우도 가끔 존재합니다. 여기서도 또 성우를 그만두는 경우도 존재하지요. 이러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의 상상과는 별개로, 일하는 분들중에는 자괴감을 느끼는 분의 비율이 의외로 상당하다는 것.. 그정도만 알아주세요.


정말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드문 루트로.. 에로게, 야애니 성우를 하다가, 다시 주류급 성우로 올라오는 경우도 볼 수 있긴 합니다. 거의 용궁에 갔던 우라시마 타로가 수십년 뒤에 올라오는 격이랄까.. 당연히 물에 빠져죽은 줄 알았는데 말이죠.


대표적인 예로는 고토 유코씨가 있죠.






다시 본내용으로 돌아가서 이야기하면.. 오디션 공지가 내걸리면 희망하는 역에 따라 연습대본을 배부해주고, 해당 캐릭터에 대한 정보들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원작이 있는 작품이라면 캐릭터 분석을 위해서는 원작을 꼭 읽어보는 것도 필요하겠죠.


그렇게 희망하는 역에 따라 오디션을 하고 결과를 받는데, 오디션 도중 스태프의 오더에 따라 추가적인 연기도 하고 본인이 연습해 온 배역과는 다른 배역의 연기를 그자리에서 요구받는 경우도 가끔씩 있습니다.


보통은 희망하는 역을 받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상당하고 어디까지나 배역을 정하는 것은 스태프이기 때문에 성우 본인이 생각하는 역활과는 다른 역활을 맡을때도 많아요.





그러면 SHIROBAKO를 보신 분들이 궁금해하실.. 과연 성우를 결정하는데 '연기만 잘하면 모든 것이 OK'인가? 라는 궁금증을 가진 분들이 계실겁니다.


결론만을 말하면 '꼭 그렇지는 않다'죠.


애니메이션을 보면 뭐 '지명도가 높아야한다', '노래를 불러야 한다', '가슴이 커야 한다' 같은 이야기를 하는데..


지명도, 가슴은 전혀 아니고요.. 노래의 경우는 작품에 따라서는 필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초시공요새 마크로스, 러브라이브 등이죠.


마크로스의 경우는 좀 그 당시엔 특별케이스인데.. 최근엔 작품의 성향이 성우의 노래를 요구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긴 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요즘 성우들은 어느정도 가수로서의 보컬 트레이닝도 기본적으로 받고 있기도 하죠. 


그리고 어떤 작품엔 '특정 성우는 이벤트에 꼭 참여해야 한다'라는 조건을 내거는 작품도 존재합니다. SHIROBAKO에서 언급되는 내용이 어느정도는 사실기반이라는 것이 이러한 부분 때문이죠. 이러한 조건은 엑스트라와는 당연히 관계가 없고요. 주조연급의 레귤러 출연자에 한정됩니다. 실제로 이러한 조건들때문에 연기가 뛰어난 성우가 아닌, 다른 성우가 채택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리고 성우를 결정하는 권한은 스태프 중 누가 가지고 있는가.. 라는 부분에 대해서 말해드리자면..


가장 큰 권한은 감독과 음향감독. 둘 중에서도 음향감독이 가장 큰 발언권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음향감독이 대부분 연극계나 성우계출신인 경우가 많아서 연기에도 탁월한 식견을 가지고 있으며 감독, 음향감독을 제외한 나머지 스태프들은 딱히 연기에 대해서 왈가왈부 할 입장이 아니기 때문이죠. SHIROBAKO처럼 프로듀서가 함부로 지껄이는 것도 말도 되지 않고, 원작자도 적당히 의견개진만 할 뿐 큰 간섭을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그 작품은 망하기 딱 좋은거죠.


참고로 음향감독이 꼭 연극, 성우계 출신에 한정되지는 않습니다. 가끔 음악관련에서 일하시던 분들도 있어요. 음향감독은 특성상 업계에도 머릿수가 그렇게 많지 않고, 하던 사람이 쭉 해오는 편입니다. 그래서 신참은 흔치 않고 베테랑이 대다수입니다.




-틈나는 대로 2편을 끄적여 올리겠습니다. 1편 읽고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내에서 대답해드리겠습니다.

posted by 별빛사랑
2015. 3. 17. 14:37 이런저런 이슈

정말 인간들이 이렇게나 등신들인가.. 하는 생각이 확 든다.. 뭐 하루이틀 일이 아니긴 하지만.


자극적인거 하나 던져주니 개나소나 물어뜯기 바쁘고 확대재생산의 연속이다.




몇가지 요점만 정리해보자.


1. 모 요거트 가게는 자기들이 거짓말에 피해를 입었다며 주장했다.


2. 하지만 방송엔 애초에 모든 가게의 이름이나 상표 등은 공개 되지도 않았다. 검증단이 그냥 들어가서 사먹고 카메라로 자기들 먹는 모습 찍으면서 아니라고 한 것 뿐. 들어간 가게도 한 두곳이 아니었다.


3. 근데 갑자기 인터넷에 자기들 가게 이름 공개하더니 거짓말 했다면서 수정요구.


4. 방문한 사람이 전문가가 아니었다고 그들은 이야기 하는데, 방문한 사람은 고려대의 식품학과 교수와 업계에서 동업자들에게 인정받는 요리사였다. 이 부분은 굉장히 어이가 없음.

['그릭'인데 '불가리아' 요리사라고 징징대는 인간들도 있던데, 불가리아도 같은 발칸반도의 국가이고 그리스와 동일하게 요거트 문화가 깊게 정착되어 있는 곳이다.]


5. 해당 가게의 항의에 제작진은 '재검증'하겠다고 함.

[근데 이것도 존나 웃긴 얘기다. 대놓고 '나 먹으러 갈건데요'라며 외식업체 음식 검증하는게 어디있던가? 내 생각엔 항의때문에 못 이겨서 받아준 걸로 밖에 이해 안됨... 만약에 또 비공개검증하면 1, 3, 4 가 순서대로 반복되는 것을 또 보게 될 겁니다.]





이름도 공개안됐는데 자기들쪽에서 공개하고, 뻔한 전문가보고 전문가가 아니라고 하고, 마지막엔 되도 않은 재검증이라니.


과거 이영돈이 제작했던 프로그램이 불러 일으킨 문제때문에 이번 기사가 인터넷에 올라오니 이영돈과 해당 프로그램 물어뜯느라 난리던데.. 하나같이 논리도 없고 그저 무슨 마약이라도 맞은 것처럼 우르르 몰려가서 욕질이더군요.


사리판단이 제대로 되지 않는 인간들이 몰려가서 하는 짓거리들이란...


중세유럽의 마녀사냥을 지금 되돌아보며 혀를 차는데.. 니들은 21세기에 그짓을 반복하고 있네요.





자세한 사항은 더 지나봐야 알겠지만.. 저 업체의 잘못을 좀 짚어보자면..


1. 영상으로 찍은 가게가 한두곳이 아닌데도 콕 집어서 자신들이 피해자라고 말한다.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은 먹거리X파일에서도 수십차례 했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해당 식품을 취급하던 외식업체들이 갑자기 불황이 와서 다 문닫았다는 이야기는 듣도보도 못했다. 황토팩 사건과는 전혀 다름.


2. 암만봐도 무슨 사과 요구할 사항도 아니고, 수정요구도 불가능한 사항인데 뜬금없이 자기 가게 이름을 공개된 곳(인터넷)에 남기면서 수정요구.


뜬금없이 공개되어 있지도 않은 가게 이름을 공개된 곳에 떡하니 남겼다는 부분에서 언론플레이 또는 노이즈 마케팅의혹이 충분하다. 조금의 개념만 있어도 방송사에 정식항의하면 답변이 무슨 백날 걸리나? 이 글이 작성되는 이 시간이 해당 프로가 방송된지 48시간도 안 지난 시간다. 그것도 못 기다려놓고 뭔..


3. 전문가드립


이건 정말...





이영돈이 어찌되든 간에 상관은 없는데.. 이경규가 '잘 모르고 무식한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다'라고 했는데. 그런 놈들이 떼거지로 몰려드니 으휴..


하루에도 지구상엔 이런 일이 수많이 벌어지겠지만.. 유독 오늘따라 신경쓰여서 글을 써본다.


이영돈이 잘했다는게 아니다.(꼭 이런 글 쓰면 지멋대로 정답 정해놓고 뇌속에서 없는 말 만들어내서 재구성하는 놈들이 있다. 지금 이영돈 욕하면서 '이영돈은 결론을 내놓고 거기에 짜맞춘다'라고 하는 사람이 무수히 보이는데, 지금 니들이 딱 그 꼬라지예요.)


제대로 된 판단을 위한 사실이 모두 갖추어 진 것 도 아닌데 멋대로 판단하지 말라는 거다.


그리고 이영돈도 이런 식으로 좀 그만 만들면 안되나? 채널A에서 만들때도 비호감이었는데.. JTBC 프로그램은 많이 보는 편이라 챙겨보게 되었는데.. 진짜 기분이 더러움..

posted by 별빛사랑
2015. 3. 16. 21:34 일상이야기

앞뒤 생각 안하고 그저 그냥 너도나도 물어뜯어보려고 우글우글..


이영돈에 대해서는 딱히 호감도 반감도 없지만, 저런 인간들은 정말 비호감에 지극히 혐오스럽습니다.


갱생불가에 한표 던져요.




사리분별 못하는 인간들까지 갱생시키려고 했던 것을 보면 종교의 성인들이 왜 성인인지 깨닫게 됩니다.


흐우..

posted by 별빛사랑
2015. 3. 16. 21:19 일상이야기/짧은이야기

어설프게 주님 타령 하는 사람들


당신들의 이웃을 얼마나 사랑합니까?


내가 보기엔 전혀 아닌거 같은데.


전혀.

posted by 별빛사랑
2015. 3. 11. 14:04 일상이야기/짧은이야기

좀 더 과감해질 수 있다면 좋을텐데.


과감함에서 오는 리스크가 나에게로만 온다면 좀 더 과감해 질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랄까.


흡! 흡!


근데.


그런거 없다.


망.

posted by 별빛사랑
2015. 3. 11. 14:01 일상이야기/짧은이야기

아침 댓바람부터 울어서.


냠..


슬프고 좋고 아름답고. 복잡하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자신있게 어떠한 사실의 관측에 대해 '단 하나만으로 단언'하는 사람은 여러 의미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렇게 말했지만 실제로 그러한 사람이 인간 사회의 대다수다. 이 얼마나 무서운 일인가.




글 쓰다보니 어쩌다 중심에서 한참 멀어졌는데.


어쨋든 참 오랜만에 느끼는 감정이었다.


나도 하나도 표현해볼까?


후련해.

posted by 별빛사랑

일본에서 전쟁 애니메이션 만들면 군국주의! 제국주의! 극우꼴통! 부르짖으면서


일본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만들면 가만있는 놈들의 심리란..


그야말로 이해불가.


일본이니까 안 돼! 라고 말하는 인간들때문에 일본의 진퉁 꼴통들이 더 부각되는 것 같다.




극과 극은 서로 통한다더니.. 양국꼴통 새끼들끼리 같이 나라 말아먹네.


마치 미국, 영국에서는 2차대전물 만들어도 되고 독일, 이탈리아에서는 절대 만들면 안 돼! 라는 병신논리와 하등 다를 것이 없다.

posted by 별빛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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