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솔 경험치 |
부대 |
행동 | 경험치 | 비고 |
수송 부대로 보급 실시 | 2 | 병력 피해를 받지 않고 경험치를 올릴 수 있음. 경험치의 양이 군사 시설을 파괴하는 것과 동일하다는 점에서 경험치를 올리기 편할듯. |
진·요새·성채를 파괴 | 3 | 통상 공격으로 공격했을 때 한 번에 파괴하지 못하면 반격 데미지를 받으므로 주의할 것. |
다른 군사 시설을 파괴 | 2 | 북악대, 군악대, 석병팔진이 여기에 해당됨. |
벽·함정·내정 시설·유적·묘를 파괴 | 1 | 내정 시설을 파괴할 때는 노병의 난사나 투석기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함. |
부대를 격파함 | 3 | 아군 부대를 격파해도 포함됨. 불함정으로 적 부대를 격파하면 경험치가 상승하지 않음. |
일제 공격 | 1 | 일제 공격을 한 모든 부대의 경험치가 상승함. |
지원 공격 발생 | 1 | 발생 확률이 높지 않으므로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
적에게 공격을 받음 | 1 | 전법에 맞았을 때는 오르지 않음. |
성 함락 | 5 | 지도를 가지고 있는 장수가 부장이면 경험치가 10이나 상승함. |
항구·관문 함락 | 3 | 수시로 공격받는 항구가 있다면 일부러 비운 후 다시 점령하는 것을 반복하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
도시 |
행동 | 경험치 | 비고 |
순찰 | 2 | 징병을 실행하는 도시에 해당 경험치를 높일 무장을 배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
기교 연구 (창병·극병·노병·기병) | 1단계 | 10 | 기교 연구를 빨리 하기 위해 능력치가 높은 장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연구 기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에게 기교 연구를 맡기는 것도 좋음. |
2단계 | 20 |
3단계 | 30 |
4단계 | 50 |
무력 경험치 |
부대 |
행동 | 경험치 | 비고 |
통상 공격 | 1 | 통상 공격은 크리티컬이 발생해도 상승하는 경험치의 양은 같음. |
일제 공격 | 1 | 일제 공격을 한 모든 부대의 경험치가 상승함. |
지원 공격 발생 | 1 | 발생 확률이 높지 않으므로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
전법 성공 | 3 | 전법이 성공하면 무조건 상승하므로 기력만 충분하다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
전법 크리티컬 발동 | 4 | 전법 크리티컬과 관련된 특기를 가진 장수와 경험치를 올릴 장수를 조합하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그러나 토루를 건설해두고 그 사이에 난사를 사용할 경우, 내구도도 그만큼 빨리 내려가므로 주의. |
일기토 | 승리 | 10 | 일기토에서 승리했다면 상대방이 도망치든, 상대방을 사로잡았든, 상대방을 죽였든 무조건 10 상승. 북악대를 사용하면 일기토 확률이 20% 상승한다는 것을 백분 활용하자. |
무승부 | 3 |
패배 | 1 |
도시 |
행동 | 경험치 | 비고 |
훈련 | 2 | 징병을 실행하는 도시에 해당 경험치를 높일 무장을 배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
기교 연구 (정예) | 1단계 | 10 | 기교 연구를 빨리 하기 위해 능력치가 높은 장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연구 기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에게 기교 연구를 맡기는 것도 좋음. |
2단계 | 20 |
3단계 | 30 |
4단계 | 50 |
지력 경험치 |
부대 |
행동 | 경험치 | 비고 |
화계 | 2 | 적 부대와 시설물에 화계를 성공했을 때만 오름. |
소화·진정 | 2 | 화계와 달리 빈 땅에 붙어있는 불을 소화해도 오름. |
교란·위보·동토·복병·요술·낙뢰 | 3 | 크리티컬이 발생해도 상승하는 경험치의 양은 같음. 연환의 효과로 인해 발생한 계략도 성공한다면 경험치는 상승함. 요술, 낙뢰는 피해를 준 부대의 수와는 상관없이 오로지 3만 상승함. |
불함정 발동 | 2 | 여러 개의 함정을 동시에 터트려도 경험치는 2만 상승함. 화시나 방사로 터트리면 무력, 병과 적성, 지력 경험치가 동시에 상승함. 화공을 실시할 때, 휘하에 화신를 보유한 장수가 없다면 지도와 조합하여 경험치를 높이는 것이 좋다. |
계략 실패 | 1 |
|
도시 |
행동 | 경험치 | 비고 |
병기 생산 (창·극·노·군마) | 2 |
|
병기 생산 (충차·정란·함선) | 4 | 발명, 조선을 가지고 있는 무장과 같이 생산하는 것이 좋다. |
이호경식·구호탄랑·유언 | 성공 | 5 | 어차피 경험치를 높이기 위해 할 행동이 못되므로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
실패 | 1 |
설전 | 승리 | 10 | 논객을 보유한 장수는 정전 협정을 통해 손쉽게 지력 경험을 올릴 수 있다. 또한, 설전에서 승리했을 때 선택지가 발생한다면 무조건 "거듭 몰아붙인다" 를 선택하도록 하자. |
거듭 몰아붙인다 | 20 |
패배 | 1 |
기교 연구 (발명·화공) | 1단계 | 10 | 기교 연구를 빨리 하기 위해 능력치가 높은 장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연구 기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에게 기교 연구를 맡기는 것도 좋음. |
2단계 | 20 |
3단계 | 30 |
4단계 | 50 |
정치 경험치 |
부대 |
행동 | 경험치 | 비고 |
설치·보수 | 1 | 이 점을 이용해 보수로 경험치를 올릴 수도 있으나 상승하는 양이 적으므로 추천하지는 않음. |
도시 |
행동 | 경험치 | 비고 |
개발 | 곡창, 조폐 | 4 |
|
동작대 | 10 |
|
기타 | 3 | 곡창, 조폐, 동작대를 제외한 모든 내정 시설이 여기에 포함됨. |
흡수 합병 | 2 | 정치가 70 이상이면 10일이 걸리므로 70 ~ 74의 무장에게 흡수 합병을 시키도록 하자. |
상인 | 5 | 이득과는 상관 없이 경험치는 5가 상승함. |
인재 탐색을 수행 | 1 | 돈, 아이템을 발견해도 상승하는 양은 같음. |
탐색에서 인재를 발견 | 등용 실패 | 0 |
|
등용 성공 | 3 | 매력 경험치도 같이 상승함. |
친선 | 3 |
|
포로 교환 성공 | 8 | 논객을 보유한 장수는 지력·정치 경험치를 올리기 편함. |
정전 협정 ·동맹 성공 | 5 | 금의 여유가 있다면 동맹 - 파기를 반복하여 정치 경험치를 높일 수 있음. |
동맹 파기 | 2 |
외교 실패 | 1 | 그러나 항복 권고는 매력 경험치만 상승한다. |
기교 연구 (발명·내정) | 1단계 | 10 | 기교 연구를 빨리 하기 위해 능력치가 높은 장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연구 기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에게 기교 연구를 맡기는 것도 좋음. |
2단계 | 20 |
3단계 | 30 |
4단계 | 50 |
매력 경험치 |
부대 |
행동 | 경험치 | 비고 |
의형제 / 부부 이벤트 | 3 | 지원 공격과 마찬가지로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
유적·묘 발견 | 10 | 유적·묘의 좌표를 알아냈다면 매력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로 찾는 것이 좋다. |
도시 |
행동 | 경험치 | 비고 |
징병 | 2 | 징병을 실행할 도시에는 통솔·무력·매력 경험치를 높이고 싶은 장수를 세트로 보내는 것이 좋다. |
등용 | 성공 | 5 | 도시에 있는 재야 장수나 포로를 등용할 때 여유가 있다면, 군사가 경험치를 올릴 장수를 추천할 때까지 계속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
실패 | 1 |
권고 | 성공 | 20 | 경험치 상승이 높지만 확률이 낮으므로 기대하지는 말자. |
실패 | 1 |
전법 적성 경험치 |
C → B : 150 B → A : 200 A → S : 250 |
부대 |
행동 | 경험치 | 비고 |
통상 공격 | 1 | 통상 공격은 크리티컬이 발생해도 상승하는 경험치의 양은 같음. |
일제 공격 | 1 | 일제 공격을 한 모든 부대의 경험치가 상승함. |
지원 공격 발생 | 2 | 지원 공격은 통솔·무력 경험치는 1만 상승하는데 전법 적성 경험치는 2가 상승한다. |
전법 성공 | 3 | 전법이 성공하면 무조건 상승하므로 기력만 충분하다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
전법 크리티컬 발동 | 4 | 전법 크리티컬과 관련된 특기를 가진 장수와 경험치를 올릴 장수를 조합하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그러나 토루를 건설해두고 그 사이에 난사를 사용할 경우, 내구도도 그만큼 빨리 내려가므로 주의. |
적에게 공격을 받음 | 1 | 전법과는 관계 없이 공격을 받으면 상승. |
통상 공격에 의해 궤멸됨 | 1 | 그러나 전법 공격에 의해 궤멸되면 경험치가 상승하지 않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