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11. 4. 18. 19:48 게임이야기

안녕하세요.^^ Osu!는 처음 하는 사람이 보면 굉장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리듬게임입니다.

뭐 제가 보기엔 다른 리듬게임 [EZ2DJ, DJMAX, BITMAINA]등이 훨씬 어려워 보이지만요. 그런 이유는 오스를 하다보면 잘 아실겁니다.
오스는 타 리듬게임에 비해서 오직 리듬만을 중심으로 한 리듬게임입니다.
이게 무슨 이야기냐면, 앞서 말했던 여러키를 사용하는 리듬게임에 비해서 단순화를 시켜서 좀더 쉽게 리듬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게임이죠.
방식은 다르지만 태고의 달인과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단, 난이도가 상승할수록 시각적인 부분에 의존하기보다는 오직 플레이어의 리듬감, 박자감에 의존하기 때문에 그만큼 곡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야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오스를 플레이 하기위해서는 마우스 설정을 해야합니다.
제어판으로 들어가셔서 마우스옵션에서 마우스가속도 향상 부분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이 체크를 없애시고, 마우스속도를 중간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오스 옵션에 보면 마우스감도[Mouse Sensitivity]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걸 1.5로 설정해줍니다.

이후 개개인의 마우스 차이에 따라서 설정에 변화를 주시면 됩니다. 주로 윈도우 설정보다는 오스 설정으로 조절하기를 권장합니다. 윈도우 설정에 손을 대게되면 속도의 변화가 극심해지기 때문에 세세한 조절은 오스 자체설정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아요.

보통 처음하시는 분들이 마우스 맞추기가 어려운 이유는 옵션 설정이 되어있지 않아 움직임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렵다면서 처음부터 그만두는 분도 많죠.



그럼 게임을 하면서 몇가지 기본적으로 익혀야 할 부분이랄까요? 손에 익혀야 할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오스는 마우스만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난이도가 상승하면 그런 플레이로는 클리어가 불가능해진다는거죠.
그렇기때문에 처음부터 마우스와 키보드를 같이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키보드의 ZX키는 마우스의 좌, 우 클릭에 동일하게 대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개만 눌러도 되지만 빠른 연타에서는 두개를 번갈아가면서 누르면 훨씬 효과적이죠.
간간히 자기도 모르게 한개의 키만을 계속 누르는 분도 있는데, 느린곡을 할때부터 두개의 키를 번갈아가면서 누르도록 버릇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간간히 키를 누를때 힘을 강하게 주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나중에 빠른곡을 하게되면 연타도중 손가락에 경련이랄까요. 힘이 과도하게 들어간 나머지 손가락이 굳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면 거기서 순식간에 게임오버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령 하다가 죽더라도 손가락에 힘을 너무 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너무 힘을 안주면 가끔 노트를 자기도모르게 누르지 않고 넘어가기도 해요. 그러니 힘 조절이 중요하겠죠.

★항상 시선과 마우스 커서가 동일한 곳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가령 '1번노트를 바라보고 1번노트에 마우스를 움직이면서 2번노트를 바라본다.' 이런식으로 하면 노트의 크기가 작거나 노트간의 간격이 클 경우 대부분 미스를 냅니다. 이런 형태의 노트패턴이 있을경우 어떤분들은 맵을 탓하는데, 그건 자신의 실력부족이지 맵을 탓할게 아닙니다. 못하는 거 티내지 마세요.

시선과 마우스 커서를 일치시킴으로 인해서 마우스 움직임의 정확성을 높입니다. 빠른 맵일수록 높은 정확성이 요구되니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오스를 처음하면 일단 무슨 비트맵을 플레이 해야 할 지 고민하게 됩니다. 오스는 수만개의 비트맵이 존재하는데, 그중 고른다면 분명 자신이 좋아하는 곡부터 하게되겠죠. 그것이 좋은 것이고 오스의 장점이기도 합니다만, 초보 플레이어는 엇박자가 많이 들어가는 곡이나 노트의 배열이 혼동스러운 곡은 되도록이면 자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어려운거 한다고 해서 실력이 향상되지도 않을 뿐더러, 리듬감을 익히는데 심한 방해가 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제가 제 나름대로 몇개의 비트맵을 선정해보았습니다.
☆은 별 1개, ★은 별 반개입니다.

★Only my railgun
http://osu.ppy.sh/b/39522

추천난이도 - Easy[☆]

가장 초보적인 맵으로 박자를 느끼기에 최적인 맵. 정박자로 계속 이어지기때문에 박자를 놓치지 않는다면 SS클리어[올300 올콤보]도 가능합니다.

★1000% SPARKING!!
http://osu.ppy.sh/s/9556

추천 난이도 - Normal[☆☆☆☆]

초보자가 하기에 굉장히 좋은 맵중 하나입니다. 리듬에 잘 맞는 노트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단타노트+롱노트로 이어지는 부분이 꽤나 많은데 나중에 난이도가 올라가면 저런 부분이 상당히 플레이어를 어렵게 하기때문에 그런 부분을 익히기에 좋아요. 그리고 곡이 꽤나 길기때문에 집중력을 올리는데도 좋습니다.
클리어가 가능하다면 Hard rock옵션을 추가하여 한번다시 플레이 하기를 추천.

★Princess Primp!
http://osu.ppy.sh/s/10165

추천 난이도 - Hard Lover![☆☆☆☆★]

노트의 속도는 느리지만 롱노트가 거의 없고 탄타노트가 정박자로 줄지어서 나옵니다. 그리고 곡의 난이도, 길이에 비해서 단타노트의 숫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앞서 말했던 ZX를 번갈아서 누르는 연습이 빛을 발하는 맵중 하나입니다. 일일이 하나씩 누르기엔 오묘한 타이밍으로 나오거든요. 또 몇몇부분에 노트가 겹치는 부분이 나타나기때문에 그런 부분을 극복해나가는 리듬감각이 빛을 발하는 맵입니다.


★Caramelldansen(Speedcake Remix)
http://osu.ppy.sh/b/33394

추천 난이도 - Normal[☆☆☆★], Hard[☆☆☆☆☆], Insane[☆☆☆☆☆]

이곡의 Insain을 깰 수 있다면 이제 왠만한 곡은 전부 다 클리어가 가능한 바탕이 갖춰지게 됩니다. 말할것도 없이 박자에 충실한 맵.
패턴은 상당히 단순한 반면,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단계적으로 노트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빠른 속도의 노트에 눈을 익히기 좋은 맵입니다.
오스는 기본적으로 Easy->Normal->Hard->Insane[Lunatic]->Extra[Single->collab] 의 순서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가끔 다르게 표기되어 있을때도 있지만, 저렇게 표기되어 있는게 보통이예요.


posted by 별빛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