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0. 11. 4. 00:25 게임이야기

에뮬레이터가 법으로 불법은 아니라고 하지만, 에뮬레이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불법행위를 많이 하긴 하죠.

 

그래서 저도 에뮬레이터를 어디에서 공개적으로는 잘 언급하지 않는 편입니다.

 

저야 뭐 집에 게임기도, 게임도 넘치고요.

 

실기로 패미컴, 슈퍼패미컴, 메가드라이브, 게임보이, 게임보이 컬러, 게임보이 어드밴스, 닌텐도 DS, DSi. 3DS. 닌텐도 스위치, Wii, Wii U, 플레이스테이션 1, 2, 3, PSP, PS VITA를 돌릴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기 디스크, 카트리지도 수백개 되고요. 스팀게임도 수백개 갖고 있으니 합치면 게임이 천개가 넘겠죠?

 

그래서 돈이 없거나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을 구할 수 없는 환경이 되어서 에뮬레이터로 불법다운로드를 받아 플레이 한다거나 그래야 할 환경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좀 손대보고는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는 에뮬레이터 나름의 장점도 있기도 하고요. 해상도나 그래픽품질을 업그레이드 한다거나 하는 설정도 가능하니까요. 

 

그래서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세팅이 완료되면 레트로아크 세팅에 관한 제가 알고 있는 노하우를 좀 이야기해볼까 싶기도 합니다.

 

오늘 레트로아크를 켜서 좀 살펴보니 재밌는 기능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 도전과제(업적) 지원

 

retroachievements.org/

 

RetroAchievements

Were you the greatest in your day at Mega Drive or SNES games? Wanna prove it? Use our modified emulators and you will be awarded achievements as you play! Your progress will be tracked so you can compete with your friends to complete all your favourite cl

retroachievements.org

retroachievements라는 사이트와 연동을 해서 도전과제를 지원합니다. 뭐 여기까지는 아무렇지도 않은 것 같아보이지만, 도전과제라는 개념이 없던 시절의 레트로게임들의 도전과제를 지원하네요.

 

가령 최근에 성공적으로 리메이크 된 "젤다의 전설 꿈꾸는 섬 DX"의 도전과제를 지원합니다.

 

retroachievements.org/game/5371

 

Legend of Zelda, The: Link's Awakening DX (Game Boy Color)

Game Info for Legend of Zelda, The: Link's Awakening DX (Game Boy Color)

retroachievements.org

 

제가 제일 사랑하는 JRPG인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도 있고요.

 

retroachievements.org/game/2209

 

Tales of Phantasia (SNES)

Game Info for Tales of Phantasia (SNES)

retroachievements.org

지금은 만날 수 없는 게임인 환상수호전 2도 있습니다.

 

retroachievements.org/game/11241

모든 게임을 다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좀 더 유명한 작품 위주로 도전과제가 존재하죠. 그리고 언어는 영어만 지원하는 듯 합니다. 다만 일본어는 좀 지원해주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 번역서비스

 

게임 화면을 번역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위의 도전과제처럼 ㅇ것도 번역사이트와 연동해서 작동하는 기능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레트로게임들은 번역이 미흡한 면이 많기 때문에 외국어가 부족하면 그대로 플레이 하기엔 어려윰이 많으니까요. 전 일본어 게임은 그냥 합니다만 ㅎㅎ

posted by 별빛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