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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6.12 06:53 게임이야기
1. Advanced Start [고급시작]

2. No City Razing [도시파괴없음]

3. No City Flipping From Culture [문화에 의한 도시배반 없음]

4. City Flipping After Conquest [정복 후 도시의 배반]

5. No Barbarians [야만족 없음]

6. Raging Barbarians [파괴적인 야만인]

7. Aggressive Ai [공격지향적인 AI]

8. Unrestricted Leaders [지도자 제한없음]

9. Random Personalities [랜덤성향]

10. Choose Religions [종교선택]

11. No Technology Trading [기술의 거래 없음]

12. No Technology Brokering [자가 개발기술만 거래]

13. Permanent Alliances [영구 동맹]

14. Always War [항상 전쟁]

15. Always Peace [항상 평화]

16. One-City Challenge [한 개의 도시로 도전]

17. Permanent War or Peace [영구적인 전쟁 또는 평화]

18. New Random Seed on Reload [새로운 랜덤 배정]

19. Lock Modified Assets [편집한 내용을 잠급니다.]

20. Require Complete Kills [적의 전멸이 필요]

21. No Vassal States [종속국을 인정하지 않음]

22. No Tribal Villages [오두막 형성 금지]

23. No Random Events [랜덤 이벤트 없음]

24. No Espionage [첩보 활동 없음]

 

여기까지는 BTS에도 있죠? 아니 없던가.... -_-)?

 

25. Barbarian World [바바리안 월드]

 문명국들이 시작하는곳 이외에는 모두 야만인 도시가 지어져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것들이 새로운 문명국으로 변하게 되는데, 난이도가 높을수록 가지고 나오는 유닛이 많기때문에 기존의 문명국이 쉽게 멸망하곤 합니다.

 

26. No Revolutions [반역없음]

 도시불안정성/국가불안정성 개념이 삭제되어. 문명국 내에서 새로운 문명국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노예반란이나 그런건 상관없음.

 

27. Limited Religions [제한된 종교]

 이미 성지를 가진 문명국은 새로운 종교를 창시하지 못합니다. 종교를 만드는 특정 기술들이 이미 개발된 시대에서 시작할경우, 그 종교들은 생기지 않습니다.

 

28. No Inquisitions [이단심판 없음]

 "편협된 종교" 사회제도를 채택하더라도 이단심문관을 생산할수 없습니다.(국교 이외의 종교를 도시에서 제거하는 국가유닛)

 

29. No BarbarianCivs [야만문명 없음]

 야만도시가 문명국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30. No TechDiffusion [기술보급 없음]

 기술보급 = 이미 널리 알려진 기술은 점점 비용이 싸게 되는 설정. 극단적으로는 꼴지로 개발할경우 필요한 비커가 1이됨. 

 

31. Start as minor civs [마이너 문명으로 시작]

 초기 몇십턴동안에는 문명국들도 야만국과 동등한 취급을 받습니다. 외교불가, 선전포고없이 전쟁 등

 

32. Multiple Production [다수 생산]

 망치가 넘쳐나는 도시의 경우. 한턴에 여러개의 유닛을 생산합니다.

 

33. Multiple Research [다수 연구]

 비커가 넘쳐나는 문명의 경우, 한턴에 여러개의 기술을 완성합니다.

 

34. Usable Mountains [산의 이용]

 Peak 타일이 망치3 방어력50% 의 이용가능한 타일이 됩니다.

 

35. Fixed Cultural Borders [문화적 경계 고정]

 ROM에서는 국가간 국지전의 승패에 따라 해당 타일을 이용하는 도시의 문화적 경계가 한단계씩 위축되는데. 체크하면 그런 설정을 쓰지 않습니다.

 

36. Surround and Destroy [포위 섬멸]

 적의 도시를 완전히 포위할경우 군사적인 보너스가 있게됩니다.

 

37. Advanced Dipolmacy [진보된 외교]

 새로운 여러가지 외교가 생겨나며, 대사관을 통해 군사유닛/일꾼유닛을 거래할수도 있습니다.

 

38. Unlimited Wonders [불가사의 무제한]

 ROM에서는 월드원더라고 하더라도 도시마다 4개만 지을수있는 제한을 받습니다. 체크하면 BTS처럼 없어집니다. 내셔널원더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

 

39. Barbarian Generals [야만인 장군]

 AND에서는 야만국가에서도 장군이 출현합니다.-_-);

 

40. Assimilation [융합]

 다른 문명도시를 점령할 경우, 해당도시의 원래 문명의 UU와 UB가 생산가능합니다.

 

41. Final Five [최후의 5문명]

 매 50턴마다 가장 후진국이 제거됩니다. 5개의 문명만이 남겨질때까지.

 

42. High to Low

 FfH2처럼 플레이어의 점수가 1등이 되었을때, 최 후진국으로 전환하여 플레이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43. Increasing Difficulty [난이도 증가]

 매 50턴마다 난이도가 한단계씩 상승하여, 마지막에는 신난이도가 됩니다.

 

44. Ruthless AI [무자비한 인공지능]

 인 공지능들이 공격적이 됩니다. 더 많이 뒤통수를 치고, 예측할수없게되고, 더 자주 전쟁을 일으키고, 잘해준건 금방 까먹고, 원한은 평생 ..... (아직 안해봐서 잘 모릅니다. 영어로 타이핑 하기에도 이건 좀 길고.... -_-);;

 

45. Great Commanders [위대한 지휘관]

 AND 의 장군유닛은 지도자의 선택에따라 문명5의 장군처럼 필드상에 비전투유닛으로써 존재할수 있으며, 주변유닛을 지휘해 전투력을 높여주고 함께 경험치를 얻어 따로 진급합니다. 진급의 내용은 전투력증가/퇴각확률증가/지휘범위증가/지휘가능유닛수증가 입니다.

 ROM에 있던 초강력무국적 대전사의 개념은 삭제되었습니다.

 

46. Culturally Linked Starts [문화적으로 연결되어 시작]

 잘 모릅니다. -_-);

 

47. Personalized Map [개인화 된 맵]

 타일 곳곳에 고유명사로 된 지명이 표시됩니다.

 

48. Advanced Economy [진보된 경제]

 잘 모릅니다.-_-);

 

49. Realistic Culture Spread [사실적인 문화전파]

 기 존의 문명은 문화전파가 지형을 거의 무시하고(바다만 인정하고 -_-) 확장되었으나, 이 옵션에 체크하면 험악한 지형으로는 문화전파가 늦게 진행됩니다. 강의 경우 도시국경이 두번 확장해야 넘어갈수있고, 사막같이 사람이 살수없는 타일이면 문화력이 거의 못지나갑니다. 그래서 저절로 구불구불한 국경이 그려집니다.

 

50. Larger Cities [거대도시]

 FfH2에 나오는 개념으로, 도시에서 3칸떨어진 타일까지(갯수로 치면 36타일) 이용하게 해줍니다. 처음부터 되는것은 아니고 문화적으로+인구로 대도시가 되었을때 지을수있는 건물(메트로폴리스 어쩌구 하는 건물)이 있습니다. 단, 이걸 지으면 인구성장시 필요한 식량이 왕창 늘어납니다.

 

51. Realistic Corporations [사실적인 기업]

 아직 안해봐서 -_-);

 

52. Religion Decay [종교의 쇠락]

 한 도시에 많은 종교가 있을경우, 적은 인구가 믿는 종교는 천천히 사라집니다.

 (이것도 아직 안해봐서....-_-);

 

53. No Future Era [미래시대 없음]

미래시대와 트랜스휴먼 시대를 불가능하게 하여, 현대시대에서 끝납니다.

 

54. Barbarians Always Raze [야만인은 항상 도시파괴]

 야만인은 문명국의 도시를 점령할수 없습니다. 무조건 파괴.

 

55. United Nations [UN]

 승리조건에서 외교적 승리를 해제하더라도 UN선거가 가능합니다.

 

56. Advanced Espionage [진보된 첩보]

 더욱 강력한 첩보공격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사보타주에서 추가로 핵배낭, 반역지원, 무정부상태 등이 가능해집니다.

 

57. Expanded Castles[확장된 성]

 성의 역할을 강화합니다. 해자, 공성탑, 두꺼운 문 등 강력한 방어건물들을 건설가능하게 됩니다.

 이 것들을 지으면(어느게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아직 잘 모르지만 -_-);;, 공성무기로 방어도를 충분히 깍기전에는 다른 유닛으로 공격할수 없게 되고, 적의 유닛이 도시 주변을 마음대로 돌아다닐수 없고, 도시 옆에만 있어도 자동으로 공격받습니다.

 

58. Arctic and City Parks

 극지방 고유의 건물과 공원관련 건물을 지을수있게 해줍니다. 이글루스, 얼음성, Grove 등 몇가지가 있습니다.

 

59. Meteorology [기상학]

 날씨지식, 일기예보 등 기상 관련 테크가 생깁니다. 잘은 모르지만 -_-); 어업에 큰 영향을 줍니다.

 

60. Civic Buildings [시빅 건물]

 여기 아래글에 써놓은 건물들이 건설가능해집니다. 판잣집(도시성장에 필요한 식량 -25%), 고아원(모든 도시에서 인구+1) 등...

 

61. Early Buildings [고대 건물]

 고대시대에서 마라톤속도로 시작할경우 써먹을만한 고대시대 건축물들을 추가합니다. 보통속도에서는 요구하는 자원을 갖추기도 전에 퇴보해버립니다. -_-);

 

62. Historical Wonders [역사적인 원더]

 ROM에도 없는 여러가지 원더가 추가됩니다. 첨성대(황금기가 길어지고 무료기술 1개) 라던지...

 

63. Gulids [길드]

 해제하면 길드가 나오지 않습니다.

 

64. Modern Corporations [현대시대의 기업]


 

65. Advanced Nukes [진보된 핵무기]

..... 이것도 아직 못쏴봐서...-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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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네이버 문명메트로폴리스 카페

앙페르님의 글

http://cafe.naver.com/civilization4/65939


☆내가 사용하는 옵션 모음

제한된 종교, 다수생산, 다수연구, 산의 이용, 포위&섬멸, 진보된 외교, 융합, 위대한 지휘관, 사실적인 문화전파, 거대 도시, UN, 진보된 첩보, 확장된 성, Arctic and City Parks, 기상학, 시빅건물, 고대건물, 역사적인 원더, 길드, 현대시대의 기업, 진보된 핵무기

posted by 별빛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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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k2050 2012.07.09 15:06  Addr Edit/Del Reply

    36문명
    시간 영원
    초대형
    으로 해봤습니다. 노트북인데도 그럭저럭 잘 돌아가네요\

    돈치트쓰고 기원전 1000년까지 갔는데 벌써 르네상스시대에 가 있고
    서기 1000년이면 현대시대 갈 기세죠;;


    뭐 어쨌든 영원 개 근성인 사람만 해야됩니다.

    마라톤 하다가 영원 하니까 돌아버리겠음.
    (다음엔 마라톤으로 해야겠습니다.)
    어쨌든
    rom-and 초대형이 일반 초대형보다 큰가요?

    또 매우 거대 하니까 그냥 팅기던데;;;;;

    50문명까진 하지 못하겠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