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Comment

Archive

통솔 경험치

부대
행동경험치비고
수송 부대로 보급 실시2병력 피해를 받지 않고 경험치를 올릴 수 있음. 
경험치의 양이 군사 시설을 파괴하는 것과 동일하다는 점에서 경험치를 올리기 편할듯.
진·요새·성채를 파괴3통상 공격으로 공격했을 때 한 번에 파괴하지 못하면 반격 데미지를 받으므로 주의할 것.
다른 군사 시설을 파괴2북악대, 군악대, 석병팔진이 여기에 해당됨.
벽·함정·내정 시설·유적·묘를 파괴1내정 시설을 파괴할 때는 노병의 난사나 투석기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함.
부대를 격파함3

아군 부대를 격파해도 포함됨.  

불함정으로 적 부대를 격파하면 경험치가 상승하지 않음. 

일제 공격1일제 공격을 한 모든 부대의 경험치가 상승함.
지원 공격 발생1발생 확률이 높지 않으므로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적에게 공격을 받음1전법에 맞았을 때는 오르지 않음.
성 함락5지도를 가지고 있는 장수가 부장이면 경험치가 10이나 상승함.
항구·관문 함락3수시로 공격받는 항구가 있다면 일부러 비운 후 다시 점령하는 것을 반복하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도시
행동경험치비고
순찰2징병을 실행하는 도시에 해당 경험치를 높일 무장을 배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기교 연구 

(창병·극병·노병·기병) 

1단계10

기교 연구를 빨리 하기 위해 능력치가 높은 장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연구 기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에게 기교 연구를 맡기는 것도 좋음.

2단계20
3단계30
4단계50
무력 경험치
부대
행동경험치비고
통상 공격1통상 공격은 크리티컬이 발생해도 상승하는 경험치의 양은 같음.
일제 공격1일제 공격을 한 모든 부대의 경험치가 상승함.
지원 공격 발생1발생 확률이 높지 않으므로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전법 성공3전법이 성공하면 무조건 상승하므로 기력만 충분하다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전법 크리티컬 발동4

전법 크리티컬과 관련된 특기를 가진 장수와 경험치를 올릴 장수를 조합하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그러나 토루를 건설해두고 그 사이에 난사를 사용할 경우, 내구도도 그만큼 빨리 내려가므로 주의.

일기토승리10

일기토에서 승리했다면 상대방이 도망치든, 상대방을 사로잡았든, 상대방을 죽였든 무조건 10 상승.

북악대를 사용하면 일기토 확률이 20% 상승한다는 것을 백분 활용하자.

무승부3
패배1
도시
행동경험치비고
훈련2징병을 실행하는 도시에 해당 경험치를 높일 무장을 배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기교 연구 (정예)

1단계10

기교 연구를 빨리 하기 위해 능력치가 높은 장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연구 기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에게 기교 연구를 맡기는 것도 좋음.

2단계20
3단계30
4단계50
지력 경험치
부대
행동경험치비고
화계2적 부대와 시설물에 화계를 성공했을 때만 오름.
소화·진정2화계와 달리 빈 땅에 붙어있는 불을 소화해도 오름.
교란·위보·동토·복병·요술·낙뢰3크리티컬이 발생해도 상승하는 경험치의 양은 같음.
연환의 효과로 인해 발생한 계략도 성공한다면 경험치는 상승함. 
요술, 낙뢰는 피해를 준 부대의 수와는 상관없이 오로지 3만 상승함.
불함정 발동2여러 개의 함정을 동시에 터트려도 경험치는 2만 상승함. 
화시나 방사로 터트리면 무력, 병과 적성, 지력 경험치가 동시에 상승함. 
화공을 실시할 때, 휘하에 화신를 보유한 장수가 없다면 지도와 조합하여 경험치를 높이는 것이 좋다.
계략 실패1
도시
행동경험치비고
병기 생산 (창·극·노·군마)2
병기 생산 (충차·정란·함선)4발명, 조선을 가지고 있는 무장과 같이 생산하는 것이 좋다.
이호경식·구호탄랑·유언성공5어차피 경험치를 높이기 위해 할 행동이 못되므로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실패1
설전승리10

논객을 보유한 장수는 정전 협정을 통해 손쉽게 지력 경험을 올릴 수 있다.

또한, 설전에서 승리했을 때 선택지가 발생한다면 무조건 "거듭 몰아붙인다" 를 선택하도록 하자.

거듭 몰아붙인다20
패배1
기교 연구 (발명·화공)1단계10

기교 연구를 빨리 하기 위해 능력치가 높은 장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연구 기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에게 기교 연구를 맡기는 것도 좋음.

2단계20
3단계30
4단계50
정치 경험치
부대
행동경험치비고
설치·보수1이 점을 이용해 보수로 경험치를 올릴 수도 있으나 상승하는 양이 적으므로 추천하지는 않음.
도시
행동경험치비고
개발곡창, 조폐4
동작대10
기타3곡창, 조폐, 동작대를 제외한 모든 내정 시설이 여기에 포함됨.
흡수 합병2정치가 70 이상이면 10일이 걸리므로 70 ~ 74의 무장에게 흡수 합병을 시키도록 하자.
상인5이득과는 상관 없이 경험치는 5가 상승함.
인재 탐색을 수행1돈, 아이템을 발견해도 상승하는 양은 같음.
탐색에서 인재를 발견등용 실패0
등용 성공3매력 경험치도 같이 상승함.
친선3
포로 교환 성공8논객을 보유한 장수는 지력·정치 경험치를 올리기 편함.
정전 협정 ·동맹 성공5금의 여유가 있다면 동맹 - 파기를 반복하여 정치 경험치를 높일 수 있음.
동맹 파기2
외교 실패1그러나 항복 권고는 매력 경험치만 상승한다.

기교 연구 (발명·내정)

1단계10기교 연구를 빨리 하기 위해 능력치가 높은 장수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연구 기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에게 기교 연구를 맡기는 것도 좋음.

2단계20
3단계30
4단계50
매력 경험치
부대
행동경험치비고
의형제 / 부부 이벤트3지원 공격과 마찬가지로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자.
유적·묘 발견10유적·묘의 좌표를 알아냈다면 매력 경험치를 올리고 싶은 장수로 찾는 것이 좋다.
도시
행동경험치비고
징병2징병을 실행할 도시에는 통솔·무력·매력 경험치를 높이고 싶은 장수를 세트로 보내는 것이 좋다.
등용성공5

도시에 있는 재야 장수나 포로를 등용할 때 여유가 있다면,  

군사가 경험치를 올릴 장수를 추천할 때까지 계속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실패1
권고성공20경험치 상승이 높지만 확률이 낮으므로 기대하지는 말자.
실패1
전법 적성 경험치
C → B : 150  BA : 200  A → S : 250
부대
행동경험치비고
통상 공격1통상 공격은 크리티컬이 발생해도 상승하는 경험치의 양은 같음.
일제 공격1일제 공격을 한 모든 부대의 경험치가 상승함.
지원 공격 발생2지원 공격은 통솔·무력 경험치는 1만 상승하는데 전법 적성 경험치는 2가 상승한다.
전법 성공3전법이 성공하면 무조건 상승하므로 기력만 충분하다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전법 크리티컬 발동4

전법 크리티컬과 관련된 특기를 가진 장수와 경험치를 올릴 장수를 조합하면 경험치를 올리기 좋음. 

그러나 토루를 건설해두고 그 사이에 난사를 사용할 경우, 내구도도 그만큼 빨리 내려가므로 주의.

적에게 공격을 받음1전법과는 관계 없이 공격을 받으면 상승.
통상 공격에 의해 궤멸됨1그러나 전법 공격에 의해 궤멸되면 경험치가 상승하지 않음.
 


posted by 별빛사랑

댓글을 달아 주세요

prev 1 ··· 3 4 5 6 7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