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12. 7. 1. 02:24 이런저런 이슈

이글루스를 보니 이런 글이 보이더라


4대강의 성과 - http://z3264113.egloos.com/669304




저 글을 보게 된 계기는 이글루스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린게 문제였달까[...]


이오지마에 올라가 있는 것 중 하나를 발견 한것이다.


그리고 클릭.


으아아아악!!!





은 여기까지 하고.





저 글에 댓글을 달은 사람들을 보니 참 답답하다는 생각이 안들 수가 없다.


단순히 하천에 물만 많이 흘러가면 OK라는 바보같은 생각들이다.


저런 공사로 인해 하천에 수심변화가 옴으로써 그 하천의 생태계에서 살아가는 동식물들에게는 극심한 변화가 찾아온다. 단순히 물이 많고 적고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또 하천 생태계라는 것은 상류에서 변화가 오면 그 변화가 하류까지 찾아오고 결국엔 하천 전체의 변화가 된다.


뭐 이런 걱정까지는 안해도 되는 것은 4대강은 상류부터 하류까지 전부 작살내고 있다는 것. 꼼꼼한 MB에게 이럴때는 감사해야 되나[...]






4대강의 의도로 내세운 것 중 하나가 바로 하천 생태계의 복원이었다.


하지만 지금 어떤가?


강바닥 긁어서 물 많이 흘려 보내면 OK라는 식의 공사다.


하천생태계는 물이 많이 흘러간다고 해서 무조건 좋지는 않다. 실제로 모래톱 습지가 많이 파괴되면서 하천의 정화능력이 많이 상실되었다. 단기간으로 본다면 물이 많아 좋게볼 수도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간으로 보면 하천 생태계에 어떠한 변화가 찾아올지 누구도 쉽사리 예상할 수 없다. 그리고 환경보호단체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도 바로 이런 부분일 것이다.





생태계에 뭔가 인공적으로 손을 대는 것은 필연적으로 후에 해당지역의 환경에 크나큰 변화를 가져온다.

중국의 산샤댐을 보면 그 규모만큼이나 엄청난 기후변화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단순히 댐 주위뿐만이 아니라 강 전체에 변화가 찾아왔다. 그리고 그 변화는 계속 진행중이며 더 심해지고 있다.


굳이 다른 국가를 살펴보지 않아도 한국의 댐만 봐도 알 수 있다. 소양댐으로 인해 춘천은 변화가 많이 생겼고 그 이외에도 여러 댐들로 인해 일제치하 해방전과 비교해 대한민국의 하천들은 심각한 변화를 겪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 4대강이라는 이름으로 더 큰 환경파괴가 이루어지려고 한다.





4대강 지지자들은 1만 생각해고 2는 생각못하는 것을 많이 보았다.


바로 사람만 생각하고 환경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사람만 편하고 좋으면 되고 자연 생태계에서 살아가는 동물, 식물들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는다.


결국 이 한반도에 사람 외에 무엇이 살아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

posted by 별빛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