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14. 4. 26. 02:02 이런저런 이슈

산에서 도토리, 밤, 감 등 열매를 주워가는 일은 허가받지 않은 민간인이 할 경우 불법행위이며 범죄입니다.


이러한 행동이 가장 크게 문제되는 이유는 단순히 '허가받은 사람의 소득이 줄어들기 때문'이 아닙니다.


생태계 순환고리의 파괴행위이기 때문이죠.




야생동물들에게 도토리나 밤, 감등의 열매는 그들의 생존문제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벌레들이나 먹이사슬의 아래에 존재하는 초식동물들에게 이 열매들은 가장 중요한 먹이이고요.


그들이 위협받으면 먹이사슬의 위에 존재하는 상위포식자들도 위협받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결국엔 생태계 순환고리 파괴로 이어지는 것이죠.




많은 동물들이 사람이 가꾸는 논, 밭이나 농장에 침입하는 경우가 흔해진 세상입니다.


왜일까요?


단순히 그곳에 있는 것들이 탐이 나서 일까요?


그것은 결코 아닙니다.


애초에 야생동물에게 인간은 굉장히 무서운 존재입니다. 뱀같은 동물들도 인간을 만나면 도망가요.


뱀이 사람에게 덤비는 것은 사람이 자신에게 위협으로 다가와서 그러는 것이지, 딱히 사람과 싸우고 싶어서 싸우는 것도 아닙니다.


그만큼 요즘에 야생동물의 생존이 위태롭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무서운 인간이 있는 곳에 발을 들이밀더라도 굶어죽지 않기 위해서 가는 것이죠.




가끔 소설이나 영화를 보면 자연의 가장 큰 적은 인간이라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근데 그것은 픽션이 아닌 현실입니다.


인간은 자연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어요.


그것을 깨닫고 그렇지 않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장에 가면 농장에서 재배한 도토리도 판매합니다. 아니면 앞서 말했듯이 허가받고 채취하는 분들이 판매하는 것도 있고요.


그러한 농작물들을 구입하세요.


야산에서의 무분별한 불법채취는 자연파괴로 이어집니다.


그런짓을 하는 순간 '당신은 이미 범죄자'가 되는겁니다.





ps. 참고로 열매 뿐만이 아니라 뿌리, 잎 등의 임산물 전반, 버섯등의 채취도 불법입니다.


즉, 산나물 등의 채취도 불법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니 그냥 시장 이용하세요.



posted by 별빛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