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1. 6. 5. 04:56 게임이야기

게임커뮤니티들 돌아다니다보면 병신들이 날 보고 "왜 일판을 사냐?"라고 시비터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한국사람이 왜 한글판을 안사고 일판을 사냐며 뭐 게임시장에 기여를 안한다느니 뭐 개소리를 지껄이는데.

 

상대해야 할 이유가 없으니까 개무시 해버리는 것이 보통의 대응법이긴 한데요.

 

여기는 내 블로그이고 내공간이니까 한번쯤 말을 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어서 써봅니다.

 

 

 

이유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하기전에 말을 미리 해두지만, 토종 한국인이고 한국어로 게임하기 싫다 이런거 아닙니다. ㅋㅋㅋ 가끔 개병신들이 정말 그런식으로 생각하곤 하더라고요. 완전 어이없죠?

 

 

 

1. 일본개발사가 만든 일본게임은 원어로 플레이

 

난 한국어도 가능하고 일본어도 알아듣지만, 어디까지나 한국어가 편합니다. 문제는 원작이 다른 나라의 언어일때는 이게 번역되면서 원래의 뜻을 훼손하는 경우가 많다는거죠. 아예 일본어를 못 알아들으면 아무것도 모르니까 속편하게 하겠는데. 일본어를 알아듣다보니까 오역같은 걸 보면 속 편하게 하기가 힘듭니다.

 

일본어를 쭉 보면서 게임하는게 한국어를 보면서 게임하는 것보다 불편한 것은 당연합니다만. 그래도 오역된 것을 보면서 하는 것보단 낫다보니 일본회사가 만든 게임은 일본판을 많이 사요. 게임회사들이 언어를 일부만 집어넣어놓는 경우가 많고, 예를 들어 닌텐도 스위치의 경우는 한국에 일본게임이 발매되었는데도 언어가 한국어와 일본어가 함께 묶이지 않고, 중국어, 광동어 등과 함꼐 묶이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러면 굉장히 곤란하거든요. 그래서 결국 일본판을 사는 경우가 심심치 않습니다.

 

근데 스위치 게임의 경우는 국내에서도 많이 사요. 내가 일일이 말을 하지 않을 뿐이지.

 

 

 

2. 콘솔의 지역제한 문제

 

이제는 마켓제한만 있고, 지역제한은 사라졌죠. 하지만 과거 콘솔들은 지역제한이 많습니다. 지금 갖고 있는 콘솔 중 플레이스테이션 3, 닌텐도 3DS, 닌텐도 Wii U를 여전히 잘 즐기고 있고 소프트도 구매하고 있는데. 이게 전부 일본 지역제한이 있는 콘솔들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플레이스테이션 3는 지역제한이 걸려있는 건 아니지만, DLC 등을 구매하는 마켓도 일본마켓을 쓰고 있으니까요.

 

3DS는 여러대를 갖고 있지만 개중에 니세트로를 설치 해놓은 기종은 단 하나 뿐이고 그것도 일본판입니다. 니세트로는 외부출력이 없는 기기들의 외부출력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치예요.  그리고 좀 비쌉니다.

 

Wii U도 일본판을 쓰고 있습니다. Wii U는 정발이 안됐죠. Wii 게임은 Wii U를 통해 하위호환으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Wii U의 지역제한을 그대로 따라가기 때문에 이것도 한국어는 안되죠.

 

이러한 콘솔들을 추가적으로 한두대씩 더 장만하는 것은 둘 공간도 없고 그걸 구매할 돈도 없습니다.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일 뿐이예요.

 

 

 

3. 정발이 안된 게임들이라서

 

요즘엔 '대 한국어화시대'라는 농담을 할 정도로 과거에 비해 한국어화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예전 게임들은 한국어화가 안되거나 정발도 안되는 경우도 많앗습니다. 지금도 은근히 그런 경우가 꽤 있어요.

 

그렇다보니 제2외국어가 일본어인 저는 자연스레 일본어 게임을 많이 사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2번에서 말한 지역제한과 상호작용을 일으켜서 일본판 콘솔을 많이 쓰게 되는거죠.

 

생각보다 특별한 이유는 아니죠.

 

 

 

 

대충 위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딱히 특별한 이유도 아니죠. 그리고 일본어가 아닌 게임. 예를 들어 영어 원작 게임은 어떻냐? 라고 묻는다면 그런건 대부분 PC로 플레이 합니다. 왜냐면 저는 영알못이기도 하고요. 서양개발사들은 대부분 콘솔독점게임을 잘 내놓지 않아요. 주 플랫폼은 PC에 두고 콘솔과 멀티발매를 하는 편이라 그런 게임은 PC로 삽니다. 최근엔 엑스박스로 구입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리고 PC에서 구매하면 싸기도 하고 한글패치도 있잖아요. 다만 저는 영알못이기 때문에 이러한 선택을 하는 것인데, 만약 영어를 일본어와 비슷한 수준으로 구사하는 것이 가능했다면 약간 달라졌을수도 있습니다.

posted by 별빛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