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2021. 7. 1. 06:25 게임이야기

XBOX 콘솔은 나름의 장점이 있습니다. XBOX의 장점을 모르는 사람은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PC가 모두 있으면  XBOX는 굳이 쓸 필요가 없다고 하지만 그건 XBOX를 잘 모르거나 약간 오해하고 있거나 미처 생각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XBOX는 이런 장점, 특징이 있었구나'라는 것을 설명해봅니다.

 

 

* XBOX를 통해 업그레이드 되는 과거 게임들

 

MS는 현재 XBOX에서 하위호환을 통해 이전세대 게임들의 퀄리티를 올려주고 있습니다. 해상도, 프레임 같은 부분은 PC도 가능하지만, XBOX는 앞으로 AI를 통해 텍스쳐 퀄리티를 업그레이드 하는 연구를 진행중이며 언젠가 적용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기존 게임 소스가 같다면 XBOX를 통해 차후 더 훌륭한 퀄리티(그래픽, 프레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이널판타지 12는 XBOX에서는 XBOX 360으로 나왔고 PC 버전은 상당한 시간이 지나 나왔지만 현재 XBOX ONE X나 XBOX Series X에서 즐기는 파이널 판타지 12는 PC버전의 풀옵션, 최대해상도(4K)와 대등한 수준의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같은 소스라면 더 높은 퀄리티를 보여줬겠죠.

 

이러한 부분은 스팀 같은 곳이 아닌 MS가 운영하는 윈도우 스토어에서 해당 게임을 산다고 해도 텍스쳐 업그레이드 같은 장점은 오직 XBOX 콘솔에서만 누릴 수 있습니다.

 

 

* 안정적인 게임실행 보장

 

스팀게임은 라이브러리를 보장합니다. 하지만 스팀게임은 게임사가 지원을 놓아버리면 윈도우 버전이 변경되면서 해당 게임이 오류로 인해 실행이 불가능 할 경우 사후지원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국 유저패치를 바라야만 하는데, 유저패치라는 것은 본인이 직접 패치를 만들 능력이 없다면 결국 유저숫자가 적거나 패치를 원하는 사람이 적으면 가능성이 한없이 낮습니다. 그렇게 되면 라이브러리 보장 이라는 것이 허무한 단어가 될 뿐이죠. 

 

반면 XBOX는 XBOX ONE부터 차세대 기종으로의 완벽한 하위호환 실행을 보장합니다. 그 전 세대 게임들도 일부는 하위호환을 지원하고요. 이건 MS의 XBOX 하위호환 팀이 직접 작업하기 때문에 하위호환 실행이 거의 완벽하게 보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저렴한 가성비

 

XBOX를 비롯해 여러 게임 콘솔은 PC에 비해 게임플레이를 위한 가성비가 훨씬 높습니다. 보통 PC는 100만원 정도는 되어야 중가, 어느정도 성능을 챙기려면 200만원은 들죠. 하지만 콘솔은 보통 PC에 비해 절반, 또는 30% 이하 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콘솔은 PC에 비해 교체 주기가 훨씬 길죠. 하나의 기기로 보통 4년에서 5년정도는 즐길 수 있고, 사람에 따라서는 7년 이상 즐길 수도 있습니다. PC는 보통 저정도 주기가 되면 신작게임이 안 돌아가는 수준이 됩니다만, 콘솔은 그럴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XBOX는 라이브러리도 하위호환 해주니 최신게임을 구매해서 즐기고 나중에 차세대 콘솔로 넘어갔을 때 다시 한번 즐겨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 빠른 로딩

 

XBOX Series X|S는 'Quick Resume'(퀵 리줌)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게임을 실행 - 세이브를 로드 및 로딩'할 필요 없이 기존에 플레이하다가 멈췄던 부분으로 그대로 돌아가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다수의 게임에 적용해서 게임을 바꿔가며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에 로딩시간을 아낄 수 있으며 게임을 플레이 하고 싶을 때 금방금방 플레이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다양한 부가기능

 

최신 콘솔인 XBOX Series X는 PC로는 즐겨보기 힘든 Dolby Vision, Dolby Atmos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플레이스테이션에도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XBOX만이 자랑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posted by 별빛사랑